서브상단이미지

언론보도

언론속의 쉬즈메디의 정보를 확인하세요.

  • 경기일보 2019-08-22

    수원 쉬즈메디병원, 다음달 3일부터 내년 2월18일까지 ‘철학으로 보는 서양 미술의 흐름’ 주제로 인문학 강의 진행

     

    수원 쉬즈메디병원, 다음달 3일부터 내년 2월18일까지 ‘철학으로 보는 서양 미술의 흐름’ 주제로 인문학 강의 진행

     

    송시연 기자   shn8691@hanmail.net     노출승인 2019.08.22   11면

     

     

    수원 쉬즈메디병원이 ‘철학으로 보는 서양 미술의 흐름’주제로 인문학강의를 준비했다.

    쉬즈메디병원은 2010년부터 지역 주민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인문학적 소양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매년 인문학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상ㆍ하반기로 나눠 미술사, 한국사, 동아시아 역사, 서양사, 그리스 신화 등 다양한 주제로 각 분야의 교수진을 초청해 수준 높은 강의를 선보여왔다.

    앞서 상반기에는 ‘그리스 신화의 세계 ; 신들과 영웅들의 이야기’를 주제로 강대진 홍익대 겸임교수, 강대진 홍익대 겸임교수, 한경자 서울대 강사 등이 그리스 사람들의 정신과 세계관에 대해 강의했다.

    다음달 3일부터 내년 2월18일까지 격주 화요일 열리는 하반기 강의는 서울대학교 철학과에서 석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철학아카데미 대표를 맡고 있는 조광제 교수와 함께 서양의 미술사에 나타난 예술 성취에 대한 철학적 측면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강의는 ▲그리스-로마의 조각과 건축의 신인동형 ▲비잔틴 기독교 미술의 상징적 도상 ▲이탈리아 르네상스 미술과 자의식 ▲바로크 미술과 재현의 사고틀 ▲로코코 미술의 장식적 미감 ▲신고전주의의 이상과 낭만주의의 감정 ▲사실주의의 구체성과 인상주의의 순수감각 ▲입체파, 야수파, 독일 표현주의 미술의 혁신 ▲아방가르드 미술의 고도 모더니즘적 혁명 ▲추상표현주의와 미니멀리즘 형식에서 사물로의 전환 ▲팝 아트를 통해 드러난 대중적 무의식 ▲개념주의의 장르 해체와 예술적 무정부주의 순으로 진행된다.

    쉬즈메디병원 관계자는 “하반기 강의를 통해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서양 미술에 숨겨진 철학적 의미를 알아보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관심있는 누구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강의는 쉬즈메디병원 프라우디 산후조리원 6층 프라우디 홀에서 2시간 동안 진행되며,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쉬즈메디병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송시연기자


    저작권자 © 경기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

    출처 :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2152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