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이미지

언론보도

언론속의 쉬즈메디의 정보를 확인하세요.

  • 경기일보 2015-07-20

    [소아과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 11. 소아청소년의 변비

    > 뉴스 > 문화 | 소아과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
    [소아과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 11. 소아청소년의 변비
    수분 섭취 늘리고 완하제 꾸준히 사용해야
    2015년 07월 20일 (월) 백종욱 webmaster@kyeonggi.com
       
         

    소아에서 변비는 배변횟수가 줄어들어서 대변이 딱딱해지고 변을 보기 힘들어 하거나 배변 시 통증을 동반하는 증상을 일컫습니다.

    변비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동반 증상으로는 변실금, 복통, 변 참는 자세, 배변 시 힘주기, 복부팽창, 식욕감소, 구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비가 의심되는 경우 철저한 병력청취와 이학적 검진을 하여 진단하게 되며, 변비를 일으킬만한 기질적 원인(선천 거대결장, 갑상선기능저하증, 수막척수탈출증 등)이 없다고 판단되면 다음과 같은 기준에 따라 기능성 변비로 진단하게 됩니다.

    ① 주 2회 이하의 배변 ② 주 1회 이상의 변실금 ③ 과도한 배변참기 ④ 힘들거나 고통스러운 배변 병력 ⑤ 직장에서 커다란 대변종괴 ⑥ 커다란 대변에 의한 변기 막힘 병력, 이와 같은 6가지 항목 중에서 두가지 이상을 한 달 이상(4세 이상의 소아에서는 두 달 이상) 보일 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소아에서 변비치료는 매복된 대변이 있을 경우 모두 제거하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구약제를 투여하는 방법과 항문을 통해 직장 내로 약을 삽입하는 관장 방법 가운데 아이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합니다. 다음 단계는 대변이 대장에 다시 차는 것을 막기 위해 완하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이가 하루 1~2회의 무른 대변을 볼 수 있도록 하기위해 완하제의 용량을 적절히 조절하며 수개월간 치료를 유지합니다. 대변을 정상적으로 볼 수 있게된 이후에도 최소 2개월 이상 유지하다가 배변횟수나 대변의 굳기를 관찰하면서 수개월에 거쳐 서서히 감량하여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수분 섭취를 늘리고, 섭유소가 풍부한 음식인 과일, 야채, 잡곡류를 잘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합니다.

    4세 이상의 소아, 청소년은 장 운동이 활발해지는 아침 및 저녁 식사 후 5~10분 동안 변기에 앉아서 배변 연습을 하도록 교육하고, 이 때 발이 바닥에 닿아 효과적으로 힘을 줄 수 있도록 발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쉬즈메디병원 소아청소년과 백종욱 부원장

    ⓒ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