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이미지

언론보도

언론속의 쉬즈메디의 정보를 확인하세요.

  • 경기일보 2015-08-03

    [소아과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 13. 백일해 예방접종은 무엇인가요?

    > 뉴스 > 문화 | 소아과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
    [소아과 전문의에게 물어보세요 13. 백일해 예방접종은 무엇인가요?
    나이 어릴수록 사망률 높아… 백신 접종이 유일한 예방법
    2015년 08월 03일 (월) 홍연주 webmaster@kyeonggi.com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sis)에 의한 호흡기 감염으로 ‘흡’(whoop) 하는 소리가 특징적인 기침 양상을 보입니다. 연령이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으며,1980년초까지 유행했고 많은 소아가 감염돼 사망했습니다. 하지만 예방 접종으로 발생이 현저히 감소했습니다.

    백일해에 방어력을 가지려면 인위적으로 백신 접종을 해서 항체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유일한 예방법입니다. 항체는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들어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방어력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추가 접종을 해야 하는데 그 동안 백일해에 대한 추가접종을 하지 않다보니 청소년, 성인에서 백일해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백일해는 전파력이 굉장히 높습니다. 특히 가족 내 감염이 잘 됩니다. 성인의 경우는 호흡곤란이 없이 잠을 이루지 못할 정도의 기침을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어린 영아는 호흡곤란, 경련 등 경과가 좋지 않습니다. 어린 아기가 넘어갈 듯이 기침을 하는 경우, 청소년, 성인이 오랫동안 기침을 하는 경우 백일해를 의심해야 합니다. 또한 가족내 전파가 가능하므로 가족 구성원 모두 검사가 필요합니다.

    모든 소아는 예방 접종 스케줄에 따라 예방 접종을 실시해야 합니다. 또 가족 내 환자와 밀접한 접촉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연령, 예방 접종력, 증상 발현 여부에 관계없이 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인의 경우 백일해가 포함이 되어 있는 Tdap백신을 접종해야 합니다. 이 백신에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3가지 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집니다. 백일해의 경우 최근에 성인이 가족 내 감염원으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백신 접종을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 일정은 소아의 경우 생후 2, 4, 6개월에 3회 기초접종 후 생후 15~18개월과 만 4~6세 때 각각 1회 추가접종합니다. 만 11~12세 때 Tdap 또는 Td 백신으로 1회 접종하는데 이때 가능하면 Tdap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10년마다 Td추가접종 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예방접종력이 없거나 모른다면 Tdap 또는 Td 백신으로 3회 접종을 실시해야 합니다. 이 중 한번은 Tdap으로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쉬즈메디 소아청소년과 홍연주 부원장

    ⓒ 경기일보(http://www.kyeonggi.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