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이미지

언론보도

언론속의 쉬즈메디의 정보를 확인하세요.

  • 우리아이뉴스 2018-08-07

    신생아 목욕 어떻게 시켜야 하나요?

    우리아이뉴스 로고.jpg

     

     

    [우리아이뉴스] 신생아 목욕 어떻게 시켜야 하나요? 

     

    에디터 조성은 기자ㅣ감수 쉬즈메디병원 정영미 부원장   발행일 : 2018.08.07  09:00 

     

     


    “열 달을 뱃속에 품고 있던 천사 같은 아기가 태어났습니다. 

    임신 중에 여러 육아서를 보면서 공부했지만, 막상 아기를 낳고 보니 다 잊어버리고 이렇게 서투를 수가 없네요.

    특히 아기 목욕시키기가 너무 어려워요. 

    신랑이랑 아등바등 씻기고는 있는데 잘하고 있는 건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선배맘의 도움을 받고자 질문드립니다. 답변 부탁드려요.“ 

    - 초보 엄마 바다맘
     

    이미지 = 123RF

     

    "신생아 목욕 며칠에 한 번씩 하는 게 좋은가요?"


    "아기가 불편해하지 않도록 손쉽게 씻기는 방법은 없을까요?"

    초보 부모에게 갓 태어난 아기와 함께 하는 목욕 시간은 특별하지만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아기는 매우 여린 존재라 조금만 실수해도 잘못되지 않을까 걱정이 앞서곤 하죠. 그러나 기본 요령만 알면 어느 부모든 잘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초보 엄마 바다맘의 질문을 바탕으로 현실 육아의 시작, ‘신생아 목욕시키기’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신생아 목욕 며칠에 한 번씩 하는 게 좋은가요?

     

     Answer 

    신생아는 땀샘 기능이 미숙해 땀을 많이 흘리고태내에서 생긴 분비물모유나 분유를 자주 넘기기 때문에 하루에 한 번 목욕을 시키는 것이 좋아요하지만 신생아 시기 너무 잦은 목욕은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자극을 가합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2~3회 정도가 적당합니다. 생후 일주일까지는 배꼽이 감염될 위험이 있으므로 부분 목욕을 시키고, 배꼽이 떨어진 뒤에 전신 목욕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기가 불편해하지 않도록 손쉽게 씻기는 방법은 없을까요?

     

     Answer 

    먼저 준비물을 체크하세요.

    목욕 준비물 체온계아기 세정제 및 보습제아기 욕조가제 손수건면봉

     STEP 1  목욕물 준비

    아기 욕조(대야) 두 개에 따뜻한 물을 받습니다. 물의 온도는 38~40도가 적당한데, 팔꿈치를 물에 담갔을 때 따뜻한 정도로 맞추면 됩니다. 헹굴 때 쓸 욕조 물은 약간 더 높은 온도로(약 40도) 받습니다. 물의 양은 욕조에 앉혔을 때 아기의 가슴까지 오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STEP 2  아기 받쳐 안기

    바로 물에 담그면 아기가 놀랄 수 있으므로 타월로 아기 몸을 감쌉니다. 그리고 한 손으로는 목을, 팔로는 아기의 엉덩이를 받친 자세로 안고 앉습니다.

     STEP 3  아기 귀 막기

    아기 귀에 물이 들어가면 외이도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을 받친 손의 엄지손가락으로 귀 뒤를 눌러 귓구멍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세요.

     STEP 4  얼굴머리 감기기

    가제 손수건에 물을 전신 다음 얼굴을 닦습니다. 눈 주위 → 코 → 볼 →턱 → 입 순서로 닦아주세요. 눈은 감은 상태에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눈곱만 뗄 정도로 살살 닦고, 귀도 외이도 부분만 닦아야 합니다.
      
    그다음, 엄마 손에 물을 묻혀 아기의 머리카락을 적시고 비누 거품을 내어 부드럽게 두피를 마사지합니다. 얼굴과 머리를 씻겼다면 따로 준비한 깨끗한 물로 헹구고 손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세요.

     STEP 5  몸 씻기기

    아기 몸을 감싼 타월을 벗기고 발부터 천천히 물속에 담급니다. 욕조 한 쪽에 아기를 앉히는데, 엄마가 오른손잡이면 왼팔로, 왼손잡이라면 오른팔로 아기의 등과 목을 받치세요. 목 → 겨드랑이 → 배 → 팔, 다리 순으로 씻깁니다. 살짝 돌려 등과 엉덩이를 닦고, 노폐물이 쌓이기 쉬운 접힌 부위를 꼼꼼히 닦아냅니다.

     STEP 6  헹구기

    목욕이 끝나면 준비해 놓은 헹굼물을 아기 배 쪽으로 조심스럽게 부어가며 헹굽니다. 마지막으로 깨끗한 물에 온몸을 담갔다가 꺼냅니다.

     STEP 7  물기 말린 후 보습하기

    마른 타월 위에 아기를 눕히고 온몸을 감싼 후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가볍게 톡톡 두드려서 물기를 닦습니다. 피부 수분이 증발하기 전 보습제를 골고루 펴 바르고 흡수시켜 주세요.

     

    우리아이뉴스 조성은 기자 pr@ikn.kr

            Advice!

    출산 후 병원이나 조리원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진짜 현실 육아가 시작됩니다. 특히 초보 부모님에게 가장 힘든 일 중 하나가 목욕입니다. 아직 아기는 목을 가누지 못할뿐더러 배꼽도 아물지 않았으며, 매우 작아 다루기 조심스럽기 때문인데요. 이처럼 약하디 약한 신생아는 씻기는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비 부모, 초보 부모라면 아래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1 신생아 목욕은 욕실보다 방안에서 하는 것이 안전하며, 목욕시킬 때 실내 온도는 24~26도로 맞춰주세요. 전신 목욕은 배꼽이 완전히 떨어지기 전에는 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목욕은 가능한 일정한 시간을 정해두고 시키는 것이 규칙적인 신체 리듬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목욕하기 좋은 시간은 오전 10시 ~ 오후 2시로 따뜻한 낮이 좋으나, 밤에 칭얼거리거나 쉽게 잠들지 못하는 아기라면 저녁 시간에 목욕을 시키는 것도 추천됩니다.
      
    3 오랜 시간 목욕시키면 아기가 감기에 걸리거나 지치기 쉬우므로 목욕 시간은 10분 이내로 합니다.
      
    4 얼굴에는 비누를 사용하지 마세요. 눈, 코, 입 등에 비눗물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얼굴은 물로만 씻깁니다.
      
    5 목욕 전 아기 컨디션 체크는 필수입니다. 체온이 37.5도 이상이거나 감기 기운을 보인다면 목욕은 미루는 편이 낫습니다.

     

     
    감수 :
    쉬즈메디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영미 부원장